fnctId=departmentIntro,fnctNo=1158
EDC1100 | 교육철학및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
한국교육사, 서양교육사, 교육철학을 내용적으로 다룬다. 한국교육사는 원시시대부터 해방 후까지의 교육기관의 발달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서양교육사는 그리스, 로마부터 현대까지의 흐름을 시대적인 배경, 교육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교육철학은 대표적인 철학의 핵심적인 특징, 교육과 관련된 논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룬다. |
EDC1101 | 교육학개론(Education of Foundation) |
---|---|
교육의 본질, 교육학의 기본개념등의 교육학의 기초지식을 토대로하여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및 학생, 교사 학교에 대한 일반론적 접근 |
EDC1104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
교육의 심리적 기초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학습자의 발달적 인지적 동기적 특성과 관련된 발달심리학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등 학습심리와 더불어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교수이론도 다룬다. 그리고 정신건강,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소양을 키우며, 심리검사 및 교육평가에 대한 기초도 학습한다. 나아가서 한국 청소년 문화를 이해하고, 가정교육 및 학교교육의 중요성과 영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
EDC1105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
---|---|
인간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학습을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 학습을 안내하고 지도하는 모든 교육은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강좌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
EDC1106 | AI의 이해와 교육적 활용(Applications of AI in Education) |
---|---|
AI 시대의 수업과 학생지도를 담당하게 될 미래의 교사인 사범대학생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기본 소양과 안목을 키우고 다양한 교과 영역의 수업상황에서 효율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AI 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입문강좌임 |
EDC1111 | 사회 변화와 교사 역량(Social Change and Teacher Competency) |
---|---|
미래 사회변화에 대비하고 범교과학습 주제들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우리 대학이 지향하는 교사역량(창의성, 공 감능력, 도전정신, 통합능력, 소통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역량을 증진한다. |
EDC1112 | 교육봉사활동 1(Mentoring in Education 1) |
---|---|
교원자격증 취득예정자가 각종 학교, 지역사회 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며, 전인격적 교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우리나라 중등교육에 이바지 할 교육적 실천 능력을 배양하고, 그 결과를 도출함. |
EDC2101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
---|---|
교육과정 입문 강좌다. 학교교육에 관한 기본적인 관점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는 왜?, 학교교육은 왜?, 교육과정은 왜? 라는 질문에 대해 지적인 호기심을 갖는 것만으로도 본 강좌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본다. 1. 커리큘럼, 클래스는 언제 어떻게 유래하였으며 어떻게 변화해갈 것인가? 2. 학교는 왜 교과라는 형태로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였을까? 3. 수업에서 교과서, 즉 레디메이드 텍스트는 꼭 필요한가? 4. 학교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벗어나야 하는가? 5. 학생은 학교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
EDC2103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Instructional Methods & Educational Technology) |
---|---|
본 강좌는 교육공학의 이론과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개괄하면서 이를 실제 수업 및 교수개발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이슈들을 다루는 교육공학 입문 강좌이다. |
EDC2107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
특수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학교현장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협력, 서비스지원체계, 특수/일반교사역할, 가족지원 및 지역사회 참여 등)을 살펴본다. |
EDC3102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
---|---|
교육평가의 유형별 특징, 이원목적분류표, 문항제작 원리, 문항특성(난이도, 변별도, 추측도),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사점수의 해석과 보고, 수행평가 등의 내용을 다룸 |
EDC3106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 Management)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에 관한 기초이론을 살펴보고, 그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의사소통론, 교육계획론, 교육정책론, 교육조직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제도론, 교육법론,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 학년경영론, 학급경영론 등을 살펴본다. 우리나라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한 관련 자료의 이해와 그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전개한다. |
EDC3118 |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Student Life Guidance and Counseling) |
---|---|
학생 발달단계에 따른 행동 및 정서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을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EDC3120 |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
---|---|
본 강의는 사회적,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예비교사의 AI?디지털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실천역량을 함양하고자 AI?디지털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AI?디지털 기술의 올바른 사용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논의를 촉진할 것이다. 또한 시대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AI?디지털 융합 및 활용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접함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AI?디지털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
EDC3311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 |
---|---|
1. 학교폭력의 개념 / 2. 학교폭력의 사례와 실태 /3. 학교폭력 유형별 이해와 대응 /4. 학교폭력 예방 /5.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처 /6. 학교폭력의 대응 사례 |
EDC4109 | 교육실습(Educational Teaching Practicum) |
---|---|
본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현장학교 실습에 앞서 수업지도안 작성법을 익히고 수업실연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방법 및 전략을 학습한다. |
EDC4115 | 교직실무(Educational Practicum) |
---|---|
이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교직에서 경험하게 될 핵심적인 업무들을 선정하여 그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그리고 실천에 필요한 안목과 실행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중등학교 조직과 교사, 중등학교 교직실무의 이론적 기초, 중등학교에서의 학급경영 실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교직수행과 관련된 실제적인 업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제공하고 실무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
EDC9113 | 교육봉사활동 2(Mentoring in Education 2) |
---|---|
EDU1110 | 교육학입문(Foundations of Education) |
---|---|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계, 인간에 대한 관점과 교육의 이해, 교육학의 기본개념 등을 탐구하여 전공을 공부하기 위한 길잡이로서 토대를 제공한다. |
EDU1160 | 교육학 진로탐색(Career Guidance on Education) |
---|---|
이 강좌는 교육학과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학의 세부적인 학문 분야 및 실천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교육학 전공 교과목의 체계적인 이수 방법과 효과적인 진로 개발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으로 두고 있다. |
EDU1220 | 가정교육과 부모자녀관계(Home Education and Parent Child Relation) |
---|---|
아동과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에 기반이 되는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교육심리학적 시각에서 살펴본다. 아동과 청소년 및 학부모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지각을 이해하며, 나아가서 긍정적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녀의 건강한 심리와 행동 형성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다룬다. |
EDU2111 | 교육학논리및논술(Logical Essay and Writing of Education) |
---|---|
논리적인 사고방법과 글쓰기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육학』교과서, 교육학자의 이론 혹은 생활 속에서 마주하는 교육적인 주제를 갖고 논쟁한다. |
EDU2130 | 평생교육경영론(Management for Lifelong Education) |
---|---|
이 강좌는 평생교육의 원리와 가치를 바탕으로 평생교육기관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이론과 실제측면에서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교육적 가치 및 원리를 바탕으로 일반적인 조직의 경영 및 관리기법을 적용하여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본 구조와 실행 원리, 평생교육기관 경영자 및 종사자의 리더십,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획, 구체적인 경영 과제, 그리고 평생교육기관 경영과 관련된 이슈를 이해하고 적용하고자 한다. |
EDU2140 | 교육학교육론(Foundations of Education) |
---|---|
최근 교육과정개발이론에 관한 소개이다. 형식교육의 조건 하에서 분절된 텍스트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가 근대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이고 기능이었다면, 최근 교육과정이론에서는 형식과 무형식의 이분법을 넘어서서 사회적 환경 및 쿠레레, 즉 생애 궤적의 적극적 구성 및 재구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관해 다루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쿠레레 기획을 위한 제반 이론과 모형들을 정리해보고, 학교 교육과정에서 반영 가능한 모형을 탐색해 본다. 이를 통해 학교개혁에 관한 역사적 실험을 간접 경험함으로써 공교육 풍토에서 착근 가능한 모형을 찾아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
EDU2220 | 교육조사방법론(Methodology of Education Research) |
---|---|
본 강의는 교육학 연구의 개관과 그 과학적 기초를 살펴보고, 교육연구의 일반적 절차를 고찰하며, 주요 연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본 강의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학 연구를 실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도록 한다. 특히 양적 연구방법론과 통계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연구에 적용하도록 한다. |
EDU2222 | 리더십개발(Development of Leadership) |
---|---|
본 강의에서는 교육조직을 경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리더십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며, 주요 교육리더십의 내용과 실행과정을 분석한다. |
EDU2223 | 청년발달(Adolescent Psychology) |
---|---|
한국 청소년의 일탈행동, 학교폭력, 사이버일탈 등과 관련된 교육심리학 분야의 경험과학적 연구 성과들을 심도있게 다루고, 청소년 일탈행동 형성과정에 대해 깊이있는 이해를 시도한다. 이 과목은 현장에서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상담하고 교육을 해 나가야 하는 예비 교사인 사범대 학생들에게, 청소년을 이해하는 귀한 자료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EDU2225 | 인간수행공학(Introduction to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
---|---|
본 수업은 다양한 직무현장과 조직의 학습 및 수행과 관련된 문제해결을 위한 원인분석, 요구분석, 직무분석, 그리고 교수적/비교수적 개입방안 설계의 이론, 모형 및 사례를 소개하는 입문강좌이다. |
EDU2226 | 학교상담론(School Counseling) |
---|---|
본 강의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전인적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청소년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학교상담의 실제를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역량을 강화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이를 위하여 본 과목에서는 1)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의 이론적 접근들을 살펴보고 2) 학교 장면에서의 학생평가에 대하여 학습하고 3) 학업, 진로, 정서, 비행, 정신건강과 학교상담적 개입에 대하여 살펴보고 4) 학교상담에서 상담의뢰와 네트워킹의 중요성에 대하여 개관합니다. |
EDU2235 | 교육경영론(Educational Management) |
---|---|
이 강의는 교육경영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이론, 지식,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미래에 학교나 학급을 경영하여야 하는 예비교사들에게 학교와 학급경영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교육경영의 혁신을 이룩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
EDU2245 | 평생교육론(Lifelong Education) |
---|---|
성인의 학습 활동을 안내하고, 지도하고, 촉진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지식과 일반적 원리를 습득하여 성인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이 강좌의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성인, 성인학습, 성인교육, 성인학습자를 이해하고, 성인학습의 다양한 이론과 모형을 비교 검토하고, 성인교육자로서 필요한 자질, 철학, 역량을 살펴보고자 한다. |
EDU2251 | 평생교육방법론(Methodology of Lifelong Education) |
---|---|
이 강좌는 평생교육방법의 원리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역할과 자세, 평생교육방법의 주요한 접근방법, 평생교육의 실천 과정, 그리고 구체적인 평생교육 기법을 경험하고 익혀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의 기반을 넓히고 예비 평생교육자로서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
EDU2253 | 교육기초통계(Introducation to Statistical Methods for Educational Research) |
---|---|
본 강좌는 사회과학분야의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 분석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의는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상관분석, t-검정, 회귀분석, 분산분석, 카이스퀘어 검정 등에 대한 이론 강의와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을 병행한다. |
EDU3111 | 성인학습및상담(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
---|---|
성인의 학습 활동을 안내하고, 지도하고, 촉진하는데 필요한 체계적인 지식과 일반적 원리를 습득하여 성인학습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EDU3139 | 컨텍스트분석(Context Analysis) |
---|---|
본 강의는 팀트로젝트를 통해 학습에 관한 소논문을 작성해볼 것이다. 소논문이라는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팀원들과의 협력 및 소통을 경험하고 교육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도록 한다. 또한 실제로 논문을 작성하는 연구과정을 경험해봄으로써 교육연구과정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
EDU3142 | 교육학교재연구및지도법(Studies o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Education) |
---|---|
현대사회는 이전의 어느 역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현상들을 초래하였다. 교육과 관련해서 한 가지 흥미롭게 떠오른 현상은 오늘날 사회의 변화 속도는 개인의 발달 속도를 앞지르게 되었다는 점이다. 개인의 학습을 심리적 기제의 작동으로만 보기에는 개인과 사회 구조간 관계가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진 것이다. 학습현상을 더 이상 개인의 심리과정으로만 보기에는 사회적, 상황적 요인들이 학습의 내재적 과정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늘날 사회구성주의 학습이론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반영하여 이론에서나 현장에서 널리 확산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왜 학습을 사회적 행위로 파악할 수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현대 학습이론, 특히 상황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입문 과목으로서, 그 학습 결과는 새로운 의미에 걸맞는 교육과정의 개념, 쿠레레에 대한 기획에 응용될 것이다. |
EDU3144 | 러닝 사이언스(Learning Science) |
---|---|
러닝사이언스는 인지과학과 더불어 생겨난, 교수-학습에 관해 연구하는 학제간 분야이다. 본 강좌에서는 학습이나 창의 또는 혁신이 생성되는 매카니즘에 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형식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디자인에 관한 원리와 전략들을 다룬다. |
EDU3145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
---|---|
이 강좌는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방법을 터득하고,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규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수강생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 혹은 관심 분야에서 실제 혹은 예상되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개발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로서 역량 함양을 도모한다. |
EDU3210 | 조직개발(Organization Development) |
---|---|
이 강좌는 HRD 실천가가 실행하는 조직개발에 관련된 이론, 방법, 절차를 이해하여 실제 조직 현장의 조직개발 요구에 적합한 조직개발 interventions을 기획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주안점을 둔다. |
EDU3211 | 현대교육사조(Trends of Contemporary Educational Thoughts) |
---|---|
현대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표적인 교육사상의 형성 및 발전과정, 주요내용, 대표적인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고찰하고 인간교육을 위하여 오늘날의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할 주제들에 대하여논의한다. |
EDU3223 |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
---|---|
아동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 발달과정에서 심리 행동특성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그 중에서도 건강한 삶에 초점을 두고, 아동 청소년 학부모의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며, 삶의 질과 행복 구성 요인 및 증진의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EDU3253 | 인적자원개발론(Human Resource Development) |
---|---|
이 강좌는 인적자원개발의 역사, 개념, 관련 학문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실제 조직 현장에서 요구되는 인적자원개발 활동과 인적자원개발 담당자 역할 및 역량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나아가서 조직 현장의 인적자원개발 사례 조사를 통하여 학습한 이론적 지식의 적용 가능성을 진단해보도록 한다 |
EDU3261 | 교수이론과 설계(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Practice) |
---|---|
This course provides an introduction to the theories of learning & instruction as well as hands-on opportunities for applying such theories to various instructional settings. |
EDU3262 | 테크놀로지의교육적활용(Teaching and Learning with Technology) |
---|---|
본 강좌는 학교와 기업, 공공기관 연구소 등 다양한 맥락에서 교육전문가로 활동할 교육학과 학부생들에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사유의 확대를 위한 프로그램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 |
EDU3272 | 문제행동과 행동지원(Challenging Behavior and Behavioral Support) |
---|---|
문제행동을 다루고 지원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탐색함으로써 문제행동을 보이는 다양한 학생들을 위한 문제행동관리를 위한 주요 전략을 배우고 효과적인 경험적, 관찰적, 교수적 전략을 활용하기 위한 역량을 기른다. |
EDU3273 | 교육과 빅데이터(Education and Big data) |
---|---|
본 강좌는 교육 분야 데이터 수집 및 관리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교육 빅데이터 활용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강의에서는 빅데이터의 개념과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들을 조망하고, 교육 분야 빅데이터 분석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EDU4110 | 학습조직과 실천공동체(Learning Organization and Communities of Practice) |
---|---|
조직이론은 조직화이론이다. 프렉티스와 학습은 조직화의 양 근간이다. 본 강좌에서는 실천공동체에서 어떻게 경험이 전수, 보존, 그리고 변화되는지 이해함으로써 조직 혁신 및 일터학습을 위한 설계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EDU4111 | 융합교육의 이해와 교수학습설계(Design of Teaching and Learning in Convergence Education) |
---|---|
교과간 융합 및 초학문적 교수학습설계 방식을 통한 창의적인 교수학습설계를 시도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 중심의 학습 설계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하는 강좌이다. |
EDU4210 | HRD프로그램평가(Evaluation of HRD Program) |
---|---|
이 강좌는 조직 내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평가 모형 및 이론을 바탕으로 평가 목표 설정, 평가 설계 수립, 평가 기법 선정, 평가 보고서 작성 등 HRD 평가 실무를 위한 역량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EDU4225 | 상담심리(Mental Health and Principles of Guidance) |
---|---|
정신건강과 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청소년이 건강한 정신을 지닐 수 있도록 효과적인 생활지도의 실제 기법들을 배움.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인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생활지도의 역량을 함양함. |
EDU4274 | 특수아상담(Counsel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
---|---|
장애 및 장애위험학생을 위한 학교상담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들을 탐색하고 학교환경에서 다양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학교상담 및 관련 지원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전략 및 이슈 등을 다룬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